수능 7등급이 JLPT N2 독학해서 일본에 취업한 일본어 공부법
먼저 질문하겠습니다. 당신은 왜 일본어를 공부하려고 하나요?
첫번째, 일본의 어떤 부분이 당신의 마음을 흔들고 있나요?
두번째, 일본어로 무엇을 하려고 하나요?
세번째, 일본어가 가능해지면 다음 스텝을 위한 목표가 있나요? (구체적일수록 좋음)
위 3가지에 대해서 확실하게 대답할 수 있나요?
그게 아니라면 중도포기 할 확률이 꽤 높습니다.
특히 수능 7등급의 키워드에 꽂혀서 들어오신분이라면 더욱더요. 우선은 일본어를 공부하기전에, 위 3가지를 되도록 구체적으로 메모할 수 있게 생각해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내 속에서 끓어오르는 동기부여가 있고 구체적인 목표가 있어야합니다.
저의 경우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첫번째, 일본의 어떤 부분이 당신의 마음을 흔들고 있나요?
일본의 시민의식과 깨끗한 거리, 개성이 강한 사람들이 많고 다양한점. 또 각자의 개성을 존중하는 사회이며, 매니악한 사람들을 배제하지 않으면서 소수를 위한 공간과 콘텐츠가 많아보여서 내 마음을 흔들었다.
두번째, 일본어로 무엇을 하려고 하나요?
일본어로된 콘텐츠를 소비하고싶었고, 일본어로된 정보를 얻고싶었다. 그리고 일본 친구들을 만들고 싶고 한국을 떠나서 일본에 살고 싶다.
세번째, 일본어가 가능해지면 다음 스텝을 위한 목표가 있나요?
일본에 취직을 하고 싶다. 그리고 일본 여자친구를 만나서 결혼도 하고 싶다. 대기업 보다는 일단 작은회사라도 좋다. 일본에 취직을 하는게 우선이다. 취직한 다음에는 좀더 큰 회사로 이직을 하고 싶다. 큰 회사는 일본에 있는 외국계 회사로 들어가고싶다. (이유는 일본어 영어 둘다 하고 싶기때문에)
공부와 담을 쌓고 살아왔는데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수능 7등급받던 저도 해냈으니까요. 단, 위에서 말했듯이 목표가 없으면 실패합니다. 목표없이 히라나가나, 가타카나 외우고 N3 단어장만 깨작깨작 외우다 중도 포기한게 2년이나 넘었습니다. 자격증만 목표로하지말고 그 뒤에 뭘 하고싶은지 구체적이어야합니다.
그렇다고 제가 일본 원어민처럼 100% 마스터 한건아닙니다. 어르신이나 사람에 따라 무슨말하는지 잘 못알아듣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아직도 모르는 단어가 꽤 있습니다. 그래도 주변에서는 발음이 좋다고 칭찬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저는 공부가 너무너무 싫었습니다.
특히 중고등학교때 영어수업이 가장 싫었습니다. 꾸역꾸역 하긴하는데 시험공부하려고하면 그냥 손을 놔버렸습니다. 물론 영어의 중요성은 너무나도 잘 알고 있었지만, 새로운 언어를 습득하기 위한 흥미와 동기부여가 전혀 없는게 영어였습니다. 내 마음속 안에서 무언가 솟아나오는 에너지로 공부하는게 아니라,
너 이거해! 이거안하면 대학교 못간다!
이런 반 강제적인 환경은 반골기질 성격이 강한 저에게는 오히려 반항감밖에 들지 않더군요. 이는 영어 뿐만이아니라 다른 공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래서 공부 자체를 싫어했습니다.
그런데 제 인생에서 큰 이벤트 (덕분에 공황장애 진단) 를 겪고, 머릿속 깊은곳에 있던 꿈을 끄집어내어 목표를 세우고나니, 일본어를 약1년동안 매일 2~3시간이상은 제대로 된 공부를 하게되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제 인생의 가장 큰 터닝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이왕 제대로 할거면 JLPT N1 해도되지 않을까요?
저의 경우는 N2 하나만 취득하고 그걸로 일본취업에 성공했습니다. 물론, 케바케 이기때문에 이게 100% 옳다. 라고 말씀드릴수는 없지만, N2정도만 따도 큰 영향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통역전문 이라던가 일본어가 정말 중요한 서비스업 직종은 N1이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만, N1은 전문적인 부분이 많아서 일본인 조차도 잘 모르는 문제가 나온다고 들었습니다. 반대로 N3는 기초적인 부분이 많기때문에 표현할수있는 영역이 좀 제한된다고 느껴집니다. 그래서 N2가 적당히 회화표현도 좀 되고, ‘어 일본어 좀 하네’ 라고 느낄수있는 수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일본 회사에서도 외국인을 채용할때 최저 기준이 N2입니다. 그래서 N2를 취득하고 그것을 베이스로 회화실력도 늘리고 부족한단어를 채워넣는게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결론은 N1 처음시작하기엔 진입장벽이 높고, N3 너무 기초적인 부분이 많기때문에 N2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한권으로 끝내버리고 싶다. N2
어느정도 공부 잘해왔고 자신이 있다. N1
아무것도 모르기때문에 기초부터 하고 싶다 N3
한국인은 일본어 공부 치트키를 가지고 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언어라는건 단기간에 늘수가 없습니다. 그래도 한국인이 가장 배우기 쉬운언어가 일본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어 공부를 하기전에 이미 치트키를 가지고 시작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알다시피 일본어와 한국어는 서로 비슷한 단어가 너무 많습니다.
무료 = 無料(むりょう)
유료 = 有料(ゆうりょう)
고속도로 = 高速道路(こうそくどうろ)
가방 = 鞄(かばん)
똑같은 발음도 많고, 모르는 단어의 경우는 발음만듣고도 대충 이런 뜻인가? 싶으면 거의 맞았습니다. 틀렸을거라 생각해서 그 직감을 너무 무시하지마시고 그냥 믿어보세요. 그러면 자신감도 생기고 습득하는 속도가 빨라질것이라 장담합니다.
JLPT N2 취득하고 어디로 취업했나요?
2018년 10월에 도쿄의 작은 IT기업에 정사원으로(Web 개발자) 입사했고, 2023년 8월에는 외자계 IT 대기업에 이직을 했습니다. 취업에 관련된 내용은 추후 작성하려고 합니다. 이직한 현재 회사의 모집요망에 외국인의 경우 JLPT N1은 필수라고 적혀있지만 N2여도 가능했습니다. 결국 형식적인 것이고 대화만 잘 통하면됩니다.
일본어 공부법을 알려주세요.
① 매일 눈과귀를 노출시켰다.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드라마, 뉴스 등)
② 단어 공부는 매일 빠짐없이, 그리고 복습. (복습 정말 중요합니다)
③ 일본친구를 만들고 대화하기 (한류영향이 커서 친구만들기 쉬울거라 생각합니다)
④ 시험날짜를 목표로 잡고 책 한권과, 단어장이 전부.
+ 일본 회사 면접을 3~40번 하니까 자연스레 회화 실력이 늘었습니다.
일본어를 공부한 기간은 약 1년정도이고 JLPT N2 공부기간은 7개월 정도 걸렸습니다. 자격증 취득후 남은 기간은 회화연습을 했습니다. 그리고 일본 회사에 취업을 했는데 모르는 비지니스 일본어가 많아서, 회의중에 모르는 단어는 전부 메모하고 번역기로 뜻 찾아보면서 외웠던기억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공부했던 책을 소개하겠습니다. 공부했던 단어장은 기억이 잘 안나서 추천할만한 단어장을 찾아보았습니다.
마치면서,
유튜브나 블로그 책 등으로 여러 공부법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 속에서 정답이나 지름길을 찾으려고 하지마세요. (제가 그랬거든요) 작은 Tip정도는 얻겠지만, 결국 언어는 자기 자신과의 싸움이고 장기전입니다. 어떤 목표를 가지고 공부를 하느냐에 따라 지속할 수 있는 힘을 가질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누군가에게는 저의 에피소드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